본 포스팅은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1 디자인 패턴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객체 간의 상호 관계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규약' 형태로 만든 것이다.
1) MVC 패턴
모델(Model), 뷰(View), 컨트롤러(Controller)로 이루어진 디자인 패턴이다.
애플리케이션의 구성 요소를 세 가지 역할로 구분하여 개발 프로세스에서 각각의 구성 요소에만 집중해서 개발 가능하다.
재사용성과 확장성이 용이하고, 애플리케이션이 복잡해질수록 모델과 뷰의 관계가 복잡해진다.
모델
모델은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인 데이터베이스, 상수, 변수 등을 뜻한다.
뷰에서 데이터를 생성하거나 수정하면 컨트롤러를 통해 모델을 생성하거나 갱신한다.
뷰
inputbox, checkbox, textarea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나타낸다. 즉, 모델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볼 수 있는 화면을 뜻한다.
모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따로 저장하지 않으며 단순히 화면에 표시하는 정보만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변경이 일어나면 컨트롤러에 이를 전달한다.
컨트롤러
모델과 뷰를 잇는 다리 역할을 하며 이벤트 등 메인 로직을 담당한다. 모델과 뷰의 생명주기를 관리하며, 모델이나 뷰의 변경 통지를 받으면 이를 해석하여 각각의 구성 요소에 해당 내용을 알려준다.
2) MVP 패턴
MVC 패턴으로부터 파생되었으며, C에 해당하는 컨트롤러가 프레젠터(Presenter)로 교체된 패턴이다.
뷰와 프레젠터는 일대일 관계이기 때문에 MVC 패턴보다 더 강한 결합을 지닌 디자인 패턴이다.
3) MVVM 패턴
MVC의 C에 해당하는 컨트롤러가 뷰모델(View Model)로 바뀐 패턴이다. 뷰모델이란 뷰를 더 추상화한 계층이며, MVVM 패턴은 MVC 패턴과는 다르게 커맨드와 데이터 바인딩을 가지는 것이 특징이다.
뷰와 뷰모델 사이의 양방향 데이터 바인딩을 지원하며 UI를 별도의 코드 수정 없이 재사용할 수 있고, 단위 테스팅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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